코리안 바카라

유명인 등장 이낙연 신당 홍보 포스터는 '가짜'

2023-12-18     이종선 기자
사칭으로 문제 된 이낙연 신당 홍보 포스터. 사진=민주주의실천행동

[월요신문=이종선 기자]원외 이낙연계 모임인 '민주주의실천행동'이 온라인상에서 퍼지고 있는 유명인 등장 이낙연 신당 웹자보는 가짜뉴스라고 밝혔다.

민주주의실천행동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 언론이 '민주주의실천행동'이 유명인들의 사진을 무단 도용해 이낙연 신당 웹자보를 발행했다는 것을 전제로 비판적인 보도를 냈다면서 "이재명 지지자로 추정되는 X(구 트위터) 사용자의 허위조작 정보 유포로 인해 나온 오보이며 '민주주의실천행동'은 이같은 웹자보를 발행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해당 X사용자는 그동안 반복해서 문재인 전 대통령 지지자, 혹은 이낙연 전 총리의 지지자를 사칭해 허위조작정보를 생산해왔다"며 "이를 오인해 언론들은 오보를 생산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당 계정의 허위조작정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표를 지지하는 정치권 원외인사들과 유튜버들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며 "허위조작정보에 의존해 정치인과 지지자 그룹을 모욕하는 방법 외에는 공론장에서 제대로 된 토론이나 비판을 하지 못하는 이재명 지지자 그룹의 자성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온라인상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신당 창당을 소개하는 포스터가 공유됐다. 포스터에는 '양당체제 이낙연이 바꿉니다', '새로운 민주당 이재명 없는 민주당' 등의 문구와 함께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아이유, 유재석, 손흥민 등 유명인들의 모습이 담겨 논란이 됐다.